본문 바로가기
생활

실내마스크 해제 조건은? 언제 시행될까?

by lovelyar 2023. 1. 18.

실내마스크 해제 조건은? 언제 시행될까?

2022년 9월 26일부터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는데요. 이번에 다가올 20일에 열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각종 외부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내마스크 해제 관련 일정과 범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설 연휴가 다가오는 시점이라 많은 분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점을 위한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언제 시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마스크 해제 조건은?

방역당국에 따르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지표 4가지 중 2개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고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제시했던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 주간 치명률 0.10% 이하
  •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
  •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 감염취약시설 60% 이상

위의 지표 중에서 접종률을 제외하고는 모두 충족이 됐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발 확진자 유입과 관련한 우려와 달리 단기 체류 입국자의 코로나19 검사 양성률은 10% 안팎으로 나오고 있어서 안정적이라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에 대한 의견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마스크 해제 단계가 있다?

이전에 정부가 언급했던 바에 따르면 실내마스크 의무는 1단계 부분해제와 2단계 전면해제로 나눠서 완화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논의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1단계입니다. 이 때는 실내마스크를 자발적으로 착용하도록 권고하지만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서 착용 의무가 유지되는 장소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병원, 약국과 같은 의료기관과 요양기관, 장애인복지지설 등 각종 감염취약시설, 버스나 택시, 철도, 여객선, 항공기와 같은 대중교통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발표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실내마스크 해제 언제될까?

이번 실내마스크 해제를 시행할 때 고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설연휴가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많은 인구 이동이 발생하는 시점이라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설 연휴 직후에 해제가 될 거라고 보는 의견들이 많은데요. 혹은 설 연휴로 인해 유행이 될 수 있어 좀 더 뒤로 늦춰서 시행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해제 시기는 20일 발표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지만 머지않았다는 건 알 수 있겠네요.

이럴 땐 마스크 착용해야 해요!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다고 하더라도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과 같은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을 했다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인원이 밀집되어 있거나 비말이 다량으로 생성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마스크를 써주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2023 부모급여 금액과 신청 방법은? 21, 22년생 해당될까?

2023 부모급여 금액과 신청 방법은? 21, 22년생 해당될까? 2023년이 되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달라진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나이 계산 방식을 올해 6월부터는 '만 나이'로 통일한다거나 식품에

lovelyar.tistory.com

 

 

'콜록콜록' 기침에 좋은 차 7가지

'콜록콜록' 기침에 좋은 차 7가지 기침은 기도로부터 각종 이물질, 분비물 등을 없애는 걸 도와주는 일종의 반사작용인데요.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폐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lovelya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