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by lovelyar 2022. 10. 31.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일교차가 점차 커지는 환절기만 되면 콧물과 재채기가 자주 나와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우리는 흔히 이걸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에 꽃가루, 동물의 털, 곰팡이, 집먼지진드기 등의 유발인자가 접촉하면서 과민 반응이 나타나 발생하게 되며 차가운 공기, 대기오염, 급격한 온도와 습도 변화 등에 의해 더욱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그로 인해 코막힘, 재채기, 맑은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은 생활환경과 식습관에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도움이 될만한 비염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 7가지

1. 대추차

비타민 A, B, C, 칼슘, 마그네슘, 사포닌 등이 다량으로 들어있는 대추차는 콧속 점막에 있는 염증을 진정시켜주고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줘서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체내에 있는 안 좋은 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도 있어서 비염에 좋은 차에 속합니다.

2. 녹차

녹차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카테킨은 항균, 항알레르기, 혈당 저하 등 각종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덕분에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내 중금속 축적을 막아주는 역할도 해준다고 하네요.

3. 작두콩차

작두콩차도 비염에 좋은 차 중 하나인데요. 작두콩에는 히스티딘, 우레아제 등 다양한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코 점막을 보호해주고 염증을 억제하여 비염 증상의 완화, 예방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항염작용이 탁월하여 축농증, 중이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도 좋다고 하네요.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소화를 도와줘서 피로 해소나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수세미차

수세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사포닌 등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이 방출되는 것을 억제하여 항염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한 사포닌은 가래를 삭이고 기침 증상을 진정시켜줘서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세미는 성질이 차가워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아요.

5. 유근피차

느릅나무의 껍질을 유근피라고 하는데요. 탁월한 염증 제거와 살균, 항균,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코 분비물을 억제해주고 코 점막의 붓기나 염증 완화를 돕는다고 해요. 따뜻한 물로 우려낸 유근피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알레르기 비염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 외에도 아토피나 피부염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6. 도라지차

마지막으로 소개할 비염에 좋은 차는 바로 도라지차입니다. 다량의 사포닌이 들어있는 도라지는 항염,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덕분에 코 점막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쓴 맛 때문에 마시기 힘들다고 여겨진다면 꿀을 약간 넣어 드시거나 배와 함께 끓여먹어도 좋아요.

7. 생강차

생강의 진저롤은 뛰어난 항염작용을 하여 코 점막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비염 증세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생강은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 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콧물, 기침, 가래 등을 완화시켜준다고 하네요. 또한 체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여 면역력 향상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염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른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를 살펴봐주세요 :)

 

 

 

감기에 좋은 탱자 효능, 또 뭐가 있을까? 부작용은?

감기에 좋은 탱자 효능, 또 뭐가 있을까? 부작용은? 탱자나무의 열매인 탱자는 귤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상큼한 향과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귤'이나 '야릉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lovelyar.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7가지로 환절기 겨울철 건강챙겨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 7가지로 환절기 겨울철 건강 챙겨요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 기관지 관련 질환이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기침, 콧물 등이 나타나는 감기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

lovelyar.tistory.com

 

반응형